1920 * 160

진료안내

신경치료

언제나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인천수치과입니다.
01. 신경치료란?
치아의 바깥 면은 단단한 부분, 치아의 안쪽에는 미세혈관과 신경이 분포되어 있는 신경관이 있습니다.

충치가 깊으면 깊을수록, 신경관 안쪽까지 감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머리카락처럼 미세한 치아의 신경조직을 가느다란 기구를 이용하여 치아 내 감염된 염증을 깨끗이 제거한 후, 소독하여 통증을 줄이고 비어진 신경관을 특수 재료로 밀봉하는 매우 복잡하고 세밀한 치료를 신경치료(=근관치료)라고 합니다.

02. 신경치료를 해야하는 경우
     · 충치가 심해져 치아뿌리나 치아신경까지 염증이 발생한 경우
     · 외상으로 인해 치아에 금이 가거나, 부러지거나, 흔들리는 경우
     · 치아가 심하게 마모되거나 패인 경우
     · 돌출된 앞니의 심미 보철을 위한 경우
     · 치아를 씌우기 위해 많이 깎아야 하는 경우
     · 과거의 신경치료가 실패하여 염증이나 통증이 재발한 경우

03. 신경치료과정

신경관 감염으로 인해 신경치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1차적으로 감염된 염증을 제거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신경치료는 미세한 신경까지 다 제거해야하는 진료이므로 2~3번 정도 내원하셔서 신경치료를 진행합니다.
신경치료를 완료한 치아는 신경을 제거하였기 때문에 영양소 공급이 중단된 상태가 되어 매우 건조해져서 치아가 부러지기 쉬운 상태가 되므로,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반드시 치아 전체를 씌워주는 보철치료(크라운)를 하셔야 오래 쓰실 수 있습니다.

04. 신경치료 시 주의사항
     · 신경치료 중에는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신경치료는 한 번에 끝나는 치료가 아니라, 한 치아당 2~3회에 걸쳐 치료를 받게 됩니다. 치아 상태에 따라 치료횟수나 기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신경치료를 받는 중에 통증이 없다고 해서 치료를 중단할 경우 증세가 악화될 수 있으니 꼭 마지막 단계까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신경치료 도중에는 단단한 음식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단한 음식에 의해 치아가 깨질 수 있으니, 가능한 반대편 치아로 식사해주세요.
     ·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반드시 보철물로 감싸주어야 합니다. 신경치료를 완료한 치아는 신경을 제거하였기 때문에 영양소 공급이 중단된 상태가 되어 매우 건조해져서 치아가 부러지기 쉬운 상태가 되므로, 치아를 감싸주는 보철치료까지 받아야 합니다.
     · 신경치료 중 꼼꼼하고 지속적인 구강위생관리는 필수입니다.
     · 신경치료를 완료한 치아는 정상적인 치아와는 감각이 다르므로, 초기에는 약간의 불편감이 남아있을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회복되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